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2019 정신건강의 날 기념식 겸 학술세미나 개최되어

기사승인 2019.10.10  14:47:09

공유
default_news_ad1

- 연세대 전우택 교수 근정포장, 천안중앙병원 김창원원장 국무총리상,천안혜강병원 이응천대표원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019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식 겸 정신건강세미나가 ‘마음을 나누고 희망을 더하고’란 슬로건을 내걸고 오늘(10일) 오후 1시 반 더케이 서울 3층 거문고홀(구 교욱문화회관)에서 정신분야 각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국민 정신건강에 대한 의미를 되새기는 한편 정신건강분야 공헌한 90여명의 각계 인사들에게 근정포장과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보건복지부장관표창 등이 수여됐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노홍인보건의료정책실장이 대독한 기념사를 통해 “정신건강을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이유는, 정신의 건강이 곧 행복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라며  “정신질환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정신건강 증진을 통한 국민 행복을 위하여 예산과 인력 확보, 정책 추진체계 확대 등 국가적 차원의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를 위하여 정신건강 각 분야 전문가와 현장 실무자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모아 협력하는 한편, 보건복지부 장관으로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확실한 투자를 통해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조순득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장은 축사에서 “작금에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인식개선은 시급한 현안이 되고 있다‘고 말하고 ” 정신장애인들이 당당하게 재활하고 참다운 인권이 보장되는 세상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나가자’고 강조했다.

권준수 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도 축사를 통하여 “지금은 나라와 사회의 희망을 지키는 길은 바로 국민들이 정신건강을 바로세우는 것이다”라고 강조하고 ‘ 무엇보다 ”국민정신건강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각계에서 건전한 정신을 지켜나가는 것이며 이를 위해 학계에서도 더욱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연세대학교의과대학 전우택 교수가 근정포장을 받은 것을 비롯해 김경희 서울여자간호대교수가 대통령표창, 천안중앙병원 김창원원장이 국무총리상, 천안혜강병원 이응천대표원장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등 90여명의 각계 유공자들이 유공상을 받았다.

한편 유공자 포상 수여식 이후에는 샌드아트를 통한 정신건강 우수사례 공연(퍼포먼스), 합창 축하공연 등이 이어져 정신질환 편견해소 및 인식 개선에 의미를 더했다.

기념식에 이어 개최된 정신건강 세미나에서는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주제로 이재문 히든스쿼스 대표가 드라마 ‘미생’, ‘시그널’ 등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주제 발표를 하였다.

또한 정신건강 언론보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향후 보도 방향 및 정신건강 인식개선 홍보(캠페인) 사례분석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통해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방향 등을 논의하였다.

김헌태 kimht2209@naver.com

<저작권자 © 한국정신건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